본문 바로가기
기타/생활정보

`갈비뼈에 금이가면 보이는 증상 치료 빨리 낫는법 골절에 좋은 음식

by 낯선.공간 2021. 11.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얼마 전에 친구에게 전화가 왔어요.

잘 지내냐 물었더니, 갈비뼈 골절을 당했다네요.

왜 그랬냐니까 골프 스윙을 좀 심하게 했는지 골프 치고 왔더니 가슴이 아파서 병원에서 진찰받아보니 갈비뼈 골절이었다고 황당해했습니다.

몇 년 전에 저도 날씨가 좋아서 자전거를 타러 나갔다가 넘어졌는데 가슴이 많이 아팠던 적이 있습니다.

단순 근육통인 것인지, 갈비뼈에 문제가 생긴 것인지 걱정이 되더군요.

너무 아파서 병원에 가보니 갈비뼈 골절이었던 기억이 나면서 친구의 아픔이 느껴지더군요.

갈비뼈 금 갔을 때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며 어떤 치료를 해야 할까요?

갈비뼈에 금이 가면 나타나는 증상은 바로 저처럼 통증입니다. 

갈비뼈 골절의 통증은 심한 통증으로 나타나는데 주로 갈비뼈가 움직이게 되는 동작이나 갈비뼈를 감싼 근육이 움직이게 될 때 때 통증이 발생한다고 해요.

갈비뼈 골절 통증은 선상 골절이라고 하더라도 갈비뼈 부분 전체적인 통증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인지되는 통증의 강도는 실제보다 더 괴로울 수 있어요.

갈비뼈에 금만 가도 숨을 쉴 때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숨쉬기가 불편할 정도입니다.

운동을 한다고 윗몸일으키기 같은 흉부에 힘이 들어가는 동작을 하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윗몸일으키기를 쉽게 할 수 없고 골절 치료를 위해서는 해서도 안됩니다. 

허리가 순간적으로 돌아가는 야구나 골프 같은 운동도 갈비뼈가 붙을 때까지는 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골프 스윙을 하다가 갈비뼈에 금이 가는 것은 겨울철 중년 이상 골퍼들에게 매우 흔한 갈비뼈 골절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갈비뼈는 금이 가더라도 신체적 구조상 깁스를 할 수 없습니다. 

동작 제한을 위한 코르셋 같은 게 있긴 하지만, 불편할뿐더러, 잘 사용되지 않기도 합니다.

갈비뼈 골절은 금이 간 정도로는 갈비뼈가 어긋나게 틀어지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활동만 조심하면 1달 내지 1달 반 정도면 저절로 치료가 되어 뼈가 붙게 됩니다.

뼈가 붙으면 통증도 당연히 사라집니다.

하지만 간혹 뼈 자체 문제보다는 갈비뼈에 부착된 근조직과 인대조직의 손상으로 인해 뼈가 붙은 뒤에도 통증이 남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6주가 지나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적극적인 정형외과 치료 등을 받아야 합니다.

사실, 갈비뼈 금 갔을 때 증상이 느껴진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서 전문 의료진에게 진찰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비뼈 금이 갔을 때 빨리 낫는 법은 사실 딱히 없습니다.

최대한 상체의 움직임을 제한해야 하는데, 뼈가 붙을 때까지 숨도 안 쉬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보호대로 압박 고정하는 수밖에 방법은 없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모든 질병 질환에서 음주와 흡연은 해롭기 때문에 자제해야 합니다.

잠잘 때는 한쪽으로 기울어 자는 것을 자제해야 하고, 생활 중에 무거운 짐을 들지 말아야 합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뼈를 붙이겠다고 숨을 쉬지 않을 수는 없듯이 기침이 나올 때 참을 것이냐도 고민일 수 있습니다.

기침을 하면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뼈가 잘 안 붙을 것 같아서 억지로 참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차라리 진통제를 복용해서 통증을 경감하고, 기침이 나오려 할 때는 베개를 가슴에 끌어 안은채 기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갈비뼈가 붙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체로 3~6주 정도 걸립니다.

2주 정도 지나면 통증에 익숙해져서 다 나은 것처럼 느껴져서 함부로 행동할 수 있지만 주의해야 합니다.

안정을 취하기 위해서 무조건 누워 있거나 가만히 있는 것은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갈비뼈 골절을 핑계로 오래 누워 있거나 오랜 시간 가만히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갈비뼈 골절에 좋은 음식

뼈가 빨리 붙는 음식은 없습니다.

뼈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을 섭취한다 한들 뼈가 기적적으로 빨리 붙는 일은 사실 없습니다.

뼈가 빨리 붙기 위해서는 뼈세포 생성이 원활해야 하므로, 그게 방해되지 않게 하면서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게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따라서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비타민D, 비타민K가 많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알려진 뼈 골절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들은 희한하게 눈에는 눈 이에는 이처럼 건강식을 챙겨 먹습니다.

갈비뼈 골절에 좋은 음식 하면 대부분 갈비탕을 떠 올리시더군요.

칼슘이 많이 들어 있을 것 같아서 좋을 것 같지만... 사실 갈비탕은 골절 자에 그다지 좋은 음식은 아닙니다.

같은 이치로 곰탕 같은 것들도 마찬가지고요.

칼슘이 필요하다면 단연코 멸치가 좋겠죠?

멸치는 뼈 건강에 좋은 대표 식품입니다.

다음으로 자두입니다.

뜻밖이죠?

자두에는 보론 성분이 풍부해서 뼈 재생을 도와 골절된 뼈가 잘 붙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가시오갈피입니다.

가시오갈피에 아칸토 사이드 D성분이 뼈와 근육세포의 증진을 도와 골절상을 입은 사람들의 뼈가 빨리 붙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홍화씨입니다.

칼슘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골절뿐 아니라 골다공증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골절에 동반되는 부종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밖의 음식들은 그냥 그저 음식으로 열심히 드셔서 체력을 보충할 수 있다면 다행일 것입니다.

반대로 카페인, 염분, 당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과 알코올은 칼슘 흡수를 방해하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다.

특히 카페인은 칼슘 배출을 촉진하여 뼈를 약하게 하기 때문에 골절 중에는 카페인이 든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2달이 지나도록 나아지지 않는다면 당연히 의사가 조치를 취해 줄 것이지만, 갈비뼈 골절이 별다른 치료법이 없다고 아예 병원을 안 가는 사람들도 있으니, 2달 동안 차도가 없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를 하도록 한다.

특히 노란색이나 초록색 가래까지 나오거나 숨쉬기가 갈수록 힘들어진다던지, 발열이 생긴다면 병원에서 정밀하게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