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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무기

`m48 전차 Patton III m48a5k 탱크 패튼

by 낯선.공간 2021.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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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mm Gun Tank M48 Patton III (1955) – 주력전차 – 약 12,000대 제작.

m48a5k 탱크는 m48의 노인학대 버전으로 한국군에서 70~80년대 주력으로 이용하던 전차다.

한국군에 최초로 보급된 m48 전차는 M48A2C형이다.

2019년 현재도 M48A3K/A5K 계열의 경우 한국군에서는 대한민국 해병대, 육군 중동부전선 및 후방지역의 전차부대의 주력전차로 여전히 운용되고 있다.

m48탱크는 90mm 주포를 탑재하고 만들어졌지만 m48a5k로 개량된 전차들은 105mm 활강포를 탑재하고 있다.

M47에서 진정한 출발.

1차 세계 대전 중 미 육군의 열렬한 탱크 후원자이자 2차 세계 대전 중 전설적인 지휘관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M48은 M47 Patton (또는 "Patton II")의 개발품이었습니다. 그 직후에 탄생하여 1953년에 투입되었습니다. M47은 T42 전차 프로토타입 (M46의 실제 후계자)과 M46 새시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임시 모델이었습니다. 자체적으로 WW2보다 개선되었습니다. M26 퍼싱. M48이 출시되어 해외에서 판매되었을 때 대부분은 미 육군과 해병대에서 교체되었습니다. M48은 대신 완전히 새로운 포탑과 새시, 수정된 서스펜션, 더 강력한 엔진 및 기타 여러 개선 사항을 채택하여 근본적으로 기술적인 출발을 했습니다.

1958년에 90mm 주포는 더 이상 최신 소련 탱크에 적합하지 않았으며 M48A5는 새로운 M60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업그레이드된 Royal Ordnance L7 주포에서 파생된 105mm M68 주포를 채택했습니다. M48은 M47보다 더 길고 더 많이 생산되었으며 훨씬 더 많은 버전이 사용되었습니다. 이 모든 냉전 기간 동안 외국 색상으로 전투 테스트를 거쳤으며 오늘날에도 일부 국가에서 최전선에 있습니다. 미국으로 돌아가면 베트남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60년대에 점차 M60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개발 이력

OTCM #33791 지침은 1951년 2월 27일 전차 설계 및 개발의 다음 단계로 90mm Gun Tank T48을 지정했습니다. 도면에서와 같이 설계는 모든 면에서 혁신적이었고 일부를 제외한 거의 모든 부분, 즉 주포, 거리 측정기, 로드휠, 리턴 롤러 및 구동 스프로킷이 재설계되었습니다. 가장 외부적으로 눈에 띄는 측면은 경사진 전면부가 있는 더 길고 더 낮은 새로운 선체와 소련 T-54 / 55 디자인을 상기시키는 반구형 포탑이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선체 기관총을 포기한 후 승무원이 4명으로 복귀했습니다. 1953년 4월 2일 일반적인 1/8 및 1/4 모델 키트와 테스트 프로토타입 T48 이후, OTCM(Ordnance Technical Committee Minutes)은 90mm Gun Tank M48로 표준화 및 생산을 위한 새 모델을 승인했습니다. 1952년부터 1959년까지 12,000대 이상 생산됩니다.

개발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인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실패한 M48C가 신속하게 훈련으로 강등된 후, M48A 1과 A2는 M48A3 디젤 변환에서 결국 수정된 몇 가지 엔진 문제를 겪었습니다. 생산이 끝난 후 오랜 시간이 지난 후 M48A5 최종 업그레이드에서는 M60 표준에 대한 새로운 FCS 및 기타 개선 사항과 함께 보다 현대적인 M68 105mm 주포를 채택했습니다.

설계

차체

M47과 비교하여 전방을 가리키는 차체는 거의 1미터 더 길고 15mm 더 넓습니다. 총을 제외한 차체의 길이는 274.3인치(676.7cm)였습니다. 그러나 낮은 포탑 링으로 더 콤팩트하게 만들어졌으며 포탑 디자인과 결합하여 전체 높이는 M47에 비해 10ft 2in 대 11ft 6in(3.10m 대 3.35m) 높이에서 실제로 개선되었습니다. 전체 중량은 서류상 49.6톤 대 48.6톤으로 단 1톤 높아 운송 표준에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장갑은 T-54 주포 능력에 대한 정보 보고로 인해 크게 개선되었으며 4인치(100mm)에서 4.3인치(110mm)로 증가했습니다. 4.33~2.4인치(110mm~65mm), 측면 2~3인치(50~76mm), 1~1.38인치 범위의 재설계된 앞 부리 glacis(53-60° 경사) 플레이트가 있었습니다. (25-35mm) 후면에서 30-60°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M47의 플랫 노즈와 비교하면 또 다른 특징인 이 프런트 노즈는 위에서 보았을 때 둥글게 되어 있습니다. 수직 표면은 상단에서 2.25인치 두께(57mm), 후면, 중앙 및 전면 바닥(13-38mm)에서 0.5~1.5인치였습니다.

보병과 긴밀히 협력하는 탱크의 관례에 따라 후방 판에 작은 전화 상자가 있었고, 다음 보병에게 탱크 사령관이 곧 통신할 것임을 알리는 적색 등이 있었습니다.

구동계

구동계는 여전히 동일한 후방 구동 스프로킷(11개 톱니)과 전방 아이들러(사실상 이중 표준 로드휠)가 있는 6쌍의 고무 처리된 강철 표준 로드휠의 동일한 배열로 구성되었지만 5개의 ​​리턴 롤러로 구성되었습니다. 그 주된 이유는 부드러운 지형에서 더 나은 그립을 제공하기 위한 측면 확장이 있는 더 큰(무거운) 트랙인 것 같았습니다. 이 새로운 트랙 링크에는 새로운 센터 가이드, 재설계된 이중 핀, 더 깊은 고무 지지 강철 신발이 있으며 너비는 71cm, 피치는 6.94인치(17cm)였습니다. 79개의 트랙 링크는 약 157인치(4미터)의 지면 접촉 길이를 형성하고 11.2 psi 또는 786kg/cm²의 지면 압력을 제공했습니다.

이 새로운 트랙 링크 표준은 M60에도 적용되며 현대 M1 Abrams에서는 약간만 수정되었습니다. 두 번째 변경 사항은 개선된 서스펜션이었습니다. 6개의 로드휠 쌍은 모두 독립적으로 개선된 토션 암에 스프링이 달려 있는 반면, 2개의 프런트 페어와 리어 휠에는 토션 암에서 과도한 진폭을 차단하는 댐퍼가 있는 추가 완충 장치(M47의 경우 반대)가 있습니다. 이전 M47-M46과 같이 전면에 이중 보정이 있었고 마지막 로드 휠 뒤에 이중 보조 트랙 텐션 휠이 있었습니다. 이후 버전에는 수정 사항이 거의 없습니다. A2에서는 이러한 후방 장력 이중 바퀴가 제거되었지만 일부 이후 버전에서는 5개의 리턴 롤러가 3개로 되돌아갔습니다.

엔진, 변속기 및 조향

파워팩은 처음에 M47 엔진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Continental AV-1790-5B/7/7B/7C 12기 통, 4사이클, 90°-V 가솔린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첫 번째 버전(최대 M48 A2 C)에서는 보조 8기통 엔진("Little Joe"라고 함)과 결합되었습니다. 순 HP는 704@2800 rpm, 총: 810@2800 rpm, 순 토크는 1440ft-lb @2000rpm, 총 토크 HP는 1610@2200 rpm입니다. 연료 용량은 200 US 갤런(757L)이었습니다.

그러나 엔진과 유압 라인이 파열되면 너무 낮은 인화점으로 인해 명중 시 화재가 발생하기 쉽고 불덩어리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 이중 엔진도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엔진은 두 개의 메인 데크 환기 패널을 통해 접근할 수 있었고 변속기와 필터 접근은 뒤에 있었습니다. 선체는 NBC 처리되지 않았지만 방수 처리되었으며 약 48인치(1,20미터)의 여닫이 용량이 있었습니다. 변속기는 제너럴 모터스 CD-850-4A/4B로 전방 2개, 후방 1개입니다.

성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약 28 mph(45 kph)의 최고 속도(도로에서), 40% 측면 경사 및 60% 최대 경사의 등반 능력, 또는 36인치(91cm)의 수직 장애물. 탱크는 스스로 회전할 수 있으며 102인치(2.59m) 참호를 건널 수 있습니다.

머리 위에 작은 타원형 해치가 있는 전면 중앙으로 재배치된 운전자는 M46 및 M47에서 볼 수 있는 단일 흔들림 스틱 컨트롤 대신 항공기 스타일의 스티어링 휠을 사용했습니다. 서류상으로 그리고 나중에 시험에서 그것은 실제로 "당신의 차처럼 운전하기 쉬운"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디스크 브레이크가 여러 개 있었습니다. 이 파워팩의 가장 약점은 제한된 연료 용량과 70마일(110km)만 주행할 수 있는 가솔린 엔진으로 인해 지금까지 주행 거리가 부족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조선은 하루 중 일부를 실행하여 보내고 다음 날에는 연료 트럭이 따라잡을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보병을 지원하기 위해 지도의 특정 지점에서 작전을 수행하기에 충분했지만 적의 영토로 빠르고 자율적이며 깊은 기갑으로 돌진한다는 관점에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또한 이것은 이후 디젤 버전에서 수정되었습니다.

터릿(포탑)

또 다른 참신함은 1944년 Pershing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이전 디자인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난 포탑이었습니다. 낮은 프로파일의 마름모꼴 모양의 포탑 대신 엔지니어는 무게 중심이 포탑 링에 있는 훨씬 더 낮고 완전한 반구 모양을 선택하여 탱크 측면 안정성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위에서 본 포탑은 후방에서도 똑같이 둥글고 "샷 트랩"이 훨씬 줄어들었습니다. 그것은 완전히 주조된 균질한 강철로 만들어졌고 둥글었지만 중앙 부분이 약 80cm 늘어났습니다. 장갑의 더 나은 부드러움(7인치, 전면 180mm 상당)을 위해 중앙 섹션의 시작 부분에서 Stereoscopic T46E1 거리 측정기가 교체되었습니다. 갑옷의 두께는 측면이 3인치, 후면이 2인치, 상단이 1인치였습니다.

특징적인 평평한 총포는 두께가 4.5인치(110mm)였습니다. 작은 타원형 운전석 해치와 지휘관 큐폴라가 그 사이에 나란히 있었고 지휘관 큐폴라 주위에 0.50 cal M2HB 중기관총이 장착되었습니다. 이 위치가 노출되었기 때문에 M48A 시리즈에서는 완전히 밀폐된 큐폴라가 이를 대체했습니다. 후면 왼쪽에는 라디오 장치 위쪽에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고 외부에는 후면 보관 바구니와 측면 핸들이 있었습니다. 무게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3개의 용접된 리프팅 핸들이 하나는 축으로, 나머지 2개는 후면에 있습니다.

주포는 M87 마운트와 함께 90mm M41로 구성되었습니다. 초기 버전에는 "Y"자형 연기 추출기가 나중에 표준 "T"자형으로 되돌아갔습니다. HE 및 AP 유형의 60 라운드가 수행되었습니다. 360° 수동 및 전기 유압식 트래버스(24°/초)가 있었고 주포를 -9°로 내리고 +19°로 올릴 수 있습니다. 주 보호포 실드는 포수와 조준경을 위해 5900발이 저장되어 있는 동축 수동 작동 cal 0.30 M1919A4E1 기관총을 수용했습니다. 이중 목적 무장은 500발이 저장되어 있는 큐폴라 사령관의 cal.50 M2HB에 의해 구현되었습니다. 지휘관은 포탑의 오른쪽 뒤쪽에, 포수는 오른쪽 앞쪽에, 장전기는 왼쪽 뒤쪽에 앉았습니다.

야간 사격을 연습하는 M48.

생산

정확한 공장 수는 Chrysler Corporation, Ford Motor Company 및 Fisher Tank Arsenal에서 제조한 11,703대였습니다. 여기에는 모든 버전이 포함됩니다. 첫 번째 M48 버전의 생산은 1952년 4월에 승인되었습니다. 이 구조는 전기적으로 함께 용접된 균질한 강철의 큰 주물 섹션이 특징입니다. 생산하는 동안 적외선 잠망경이 운전석 해치에 추가되었습니다. 처음 생산된 100대(나중에 M48C로 불림)는 올바른 탄도 보호 장치가 부족하고 훈련 기계의 영향을 받아 거부되었습니다. 사정거리 부족에 대처하기 위해 4개의 외부 분사식 55갤런(210L) 연료 드럼이 후면 데크에 장착되어 135마일을 추가로 제공했습니다.

M48A1

1955년에 등장한 이 버전의 주요 특징은 M1 지휘관의 큐폴라였습니다. 큐폴라는 .50cal 기관총의 후방을 집어삼켰고, 따라서 탱크 내부에서 장전되고 발사될 수도 있었습니다. 이 새로운 큐폴라는 또한 전방위 시야와 후방 경첩 섹션을 위한 지붕 잠망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비좁았고 탄약 저장고도 심각하게 제한되었습니다(내부에 100발 대신 50발). 수정 사항에는 더 큰 운전석 해치도 포함되었습니다.

M48A2

M48A2

1956년에 처음 승인된 이 버전은 파워팩과 변속기(Continental V-12의 연료 분사식 버전)를 처음 가지고 개선했습니다.

두 번째로, 배기 루버와 측면 선체 흡기 그릴이 있는 재설계된 후면 플레이트가 배기 터널 상단의 견고한 중앙 영역을 둘러싸고 있어 적외선 신호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엔진실 내부의 더 콤팩트한 디자인은 335 US 갤런(1270L)의 더 큰 용량의 연료 탱크에 맞도록 허용되어 대략 160마일 또는 260km의 범위를 제공합니다. 또한, A2는 개선된 포탑 제어와 더 나은 접근 및 유지 보수를 위해 엔진의 공기 청정기를 재배치했습니다. 서스펜션도 수정된 보상 아이들러 휠 부착물, 첫 번째 로드 휠 암의 이중 범프 스프링, 유압 완충 장치 대신 마찰 완충 장치로 수정되었습니다. 두 번째 및 네 번째 트랙 리턴 롤러가 삭제되었습니다. 운전석 스티어링 휠이 커졌고, 그리고 변속기 시프터는 운전석 오른쪽 바닥으로 재배치되었습니다. 그것은 또한 수정된 인력 히터 배기관, 개선된 포탑 제어 시스템 및 평평한 흙받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총 2,328개가 생산되었습니다. M48A2C는 전체 FCS가 모든 미터법 측정(특히 수출용)으로 전환되는 동안 온도 데이터를 통합하는 새로운 탄도 드라이브와 결합된 더 사용자 친화적인 M17 일치 모델로 기존 망원 거리 측정기를 대체했습니다. 주포에는 더 큰 구경의 배기 장치가 있었고 후방 보조 장력 바퀴가 삭제되었습니다(지금부터). 

M48A3

M48A3

가솔린 엔진에서 발생한 문제는 1963년 2월 완전히 새로운 엔진 업그레이드로 이어졌으며 1019 A1에서 A2 생산 모델에 전체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전환은 Anniston Army Depot와 Red River Army Depot에 의해 전달되었습니다. 입체 거리 측정기는 M17A1 표준으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드라이버는 M24 IR 조준기를 받았으며 주포는 M87A1 마운트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Continental AVDS-1790-2 V12, 공랭식 트윈 터보 디젤은 M60 그릴과 배기 루버를 장착하고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오일 배스 시스템 대신 건식 공기 청정기를 장착하여 완성되었습니다. 물론 신형 파워팩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보조 엔진/발전기는 생략되었다. 서스펜션 및 개인용 히터(배기가 오른쪽으로 재배치됨)도 각각 M48A2 및 M60 표준을 따릅니다.

1967년까지 Bowen-McLaughlin-York, Inc.는 M48A3의 Mod.B 업그레이드를 시작했습니다. 수정된 장갑 프레임, 테일라이트 주변의 장갑 상자, 무엇보다도 어댑터로 구성된 독특한 상승 커맨더 큐폴라가 특징입니다. 만능 비전 블록을 통합한 링. 또한 개선된 운전자 컨트롤 및 게이지(M60A1에서)와 더 안전을 위해 재배치된 연료 라인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토션 바를 위한 녹아웃 구멍, 리턴 롤러 위의 수정된 진흙 가드, 분리 가능한 헤드라이트, 들어 올려진 분리 가능한 전화 인터콤 및 적외선 화재 제어도 포함됩니다. 1968 년과 1970 년대 초에 그들은 우수한 AVDS에게 또한 미국의 M47과 같은 개조 NATO 모델에서 발견된 750 마력, 정격 1790 2C / 2D 디젤 시리즈 받은 M88A1 , 영국 센츄리, 또는 프랑스 AMX-30이 있습니다. Mod.B가 나머지 모든 M48A3에 적용되었을 때 구분은 포기되었습니다.

M48A5

M48A5

이 마지막 업그레이드는 M48의 화력을 M60 표준으로 끌어올린 주요 업그레이드였습니다. 이 수정은 1975년 10월에 승인되었으며 Anniston Army Depot에서 A3를 포함한 이전 버전의 나머지 M48 2069대에 적용했습니다. 엔진은 300마일(480km) 범위를 제공하는 385gal/1460L 용량으로 Continental AVDS-1790-2D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105mm 주포 M68의 장착은 M60의 다른 많은 부품을 차용하는 것을 수반했으며, 이는 두 모델 간의 공통점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M1 큐폴라는 1976년 8월에 세 개의 잠망경이 있는 수직 개방 해치가 있는 이스라엘 설계 "Urdan" 모델로 대체되었습니다. M60D 기관총은 이전 M1919A4 모델을 대체했습니다. 엔진은 나중에 1980년대에 750마력의 AVDS 1790 Red Seal 모델로 다시 한번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미국 변종

지니 버전

M48A2 AVLB 브리지 레이어는 M48A2를 기반으로 했지만 가위형 브리지가 장착되었습니다. 현대화 버전

의 M48A5 AVLB 브리지 레이어는 여전히 동일한 가위형 브리지를 사용하여 60피트로 늘어났습니다.

M48A2 AVLB

M67 "지포"

화염 방사기 버전 M48에서 유래는 미국 해병대의 주도로 디자인했다. M7 프로젝터는 표준 탱크의 환상을 주기 위해 가짜 총구 브레이크가 있는 가짜 총 내부에 장착되었습니다. 최대 120미터(490피트)까지 액체 휘발유 발사. 베트남에서 널리 사용되는 모델입니다.

수출 및 사용자

서독 독일

연방군은 1957-58년에 수백 대의 Kampfpanzer M48을 받았고 곧 1958-59년에 Kampfpanzer M48A2C로 강화되었으며 M47은 점차 Leopard로 교체되었습니다. 1980년대에 Leopard 2가 등장했을 때 M48A2C는 Bundeswehr에서 예비역으로 사용되는 영토 군대의 Heimat-Schutzbrigaden("가정 방어 여단")으로 전달되었습니다. 650은 1978년과 1980년 사이에 Kassel에서 Wegmann이 만든 변환인 M48A2GA2 표준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M48A2GA2에는 105mm L7 대포와 MG3 FCS 및 Leopard의 다른 여러 하위 시스템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탱크 대대와 영토 군대의 여러 예거 대대의 중대에 주어졌습니다. 지금은 모두 은퇴했습니다.

M48은 또한 지니 버전으로 변형되었습니다. 즉, 이들은 M8 도저 블레이드와 M48A2Cs하고 있었다 Minenräumpanzer Keiler, 여전히 서비스, 라인 메탈에 의해 1997 년에 파생 무겁게 수정 M48A2GA2 광산 - 도리깨 버전.

M48A2GA2 

민간 벤처가 L7의 최신 진화, 새로운 디젤 엔진, 업그레이드된 시스템 및 추가 장갑이 있는 ERA 보호 포탑으로 "슈퍼 M48"을 제작했습니다. 그것은 Bundeswehr에서 주문한 적이 없습니다. 영국은 또한 수출용으로 수정된 SPAAG인 Marksman을 개발했습니다.

그리스

여전히 현재 사용자인 그리스는 390 M48A5 MOLF를 받아 그리스 기갑 부대의 새로운 표준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이것은 ECON electronics가 설계하고 Greek Leopard I이 80% 공유한 Modular Laser Fire Control System용 EMES-18 FCS(MOLF)로 구성되었습니다.

노르웨이는 38대의 M48A5를 운용한 전 운용사입니다.

포르투갈 M48A5가 M60A3TTS와 Leopard 2로 대체된 알 수 없는 수의 M48A5가 있었습니다.

스페인 한때 수백 대의 M48A5를 사용했으며, 대부분은 1978-79년에 M17B1C 광학 거리 측정기, M13A4 탄도 컴퓨터 및 IR/백색광 프로젝터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M48A5E1은 개선되었고 E2는 Hughes Mk7 FCS/레이저 거리 측정기와 고체 탄도 컴퓨터를 특징으로 했습니다. 패시브 야간 투시 시스템과 이스라엘이 만든 Urdan 큐폴라도 있었습니다. 164는 1981-82년에 이러한 방식으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1997년 이후로 퇴역했습니다.

중동

Jordan 은 이 중 200개를 구입했으며 현재는 현역에서 은퇴했습니다.

이란은 한때 80대의 M48을 받았고 여전히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화 수준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스라엘 은 독일이나 미국에서 노획하여 구입한 M48의 가장 능숙한 사용자 중 하나였습니다. 이들은 M60과 함께 많은 공통 부품을 사용하는 로컬 " Magach "라는 패키지로 광범위하게 현대화되었습니다. 다른 로컬 변형으로는 E8(M48A2/2C/A3) 및 E-48 AVLB 브리지 레이어가 있습니다. 1990년대까지 그들은 여전히 ​​561 Magach 5 Golan이 운용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이제 은퇴했습니다.

레바논 은 M48A1과 M48A5(중고) 104대를 구입해 아직도 사용하고 있다.

칠면조 1964년에 구입한 M48 3000대를 시작으로 다작의 또 다른 사용자였습니다. 1982년에 이들 중 일부는 M48T5로 현대화되었습니다(약 180대가 변환됨). 1970년에 M48A1을 대량 구매하면서 1262대가 1983-85년에 M60A1 표준(M68 105mm, 수동 야간 투시경, FCS 및 MTU 디젤 엔진)으로 현대화되어 1983-85년에 M48A1T1이 되었습니다. 1987년까지 터키는 이들 중 758개를 M60A3 라인을 따라 M48A1T2 표준으로 현대화했습니다(새로운 열화상, FCS 및 레이저 거리 측정기). 현재 서비스 중입니다. 변종인 M48T5 "Tamay" ARV는 원격 제어 회수 차량입니다.

아프리카

모로코는 225대의 M48A5를 구입했으며 현재도 운용 중입니다.

튀니지는 현재 퇴역한 28대의 M48을 구입했습니다.

아시아

파키스탄 은 최근 미국산 탱크의 단골 고객으로 2002년 이후 퇴역한 약 300대의 M48A5를 구입했습니다.

중화민국(대만)은 한 때 수백 대의 M48A1/A2를 구입했습니다. 그들은 특정 방식으로 M48A3/ROC 표준으로 현대화되었지만 여전히 작동 범위가 짧습니다. CM-11 "Brave Tiger"는 업그레이드된 A3 포탑과 M60A6 차체(400개 변환)를 결합한 것입니다. CM-12(100개 변환됨)는 CM-11 표준에 따라 현대화된 "전체" M48A3이었습니다(그러나 분명히 200km의 더 낮은 작동 범위를 가짐). 두 버전 모두 아직 서비스 중입니다.

대한민국(한국)M48A1 및 M48A2C를 구입했습니다. 이들은 각각 M48A3K(M48A5 표준 FCS가 있는 M48A3 Mod.A 표준) 및 M48A5K1/A5K2(A2C 및 A1에서)로 현대화되어 KM68A1 105mm 주포, 추가 사이드 스커트 및 레이저 탱크 사격 통제 시스템( LTFCS). K2에는 이스라엘이 디자인한 Urban 큐폴라가 있습니다. 이 300 및 500 현대화된 변형은 현재 서비스 중이지만 K2 Black Panther로 교체될 예정입니다 . 한국은 또한 1995년부터 M48A5K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M48A5K는 이전 미국 탱크의 현지 업그레이드 버전(K 표준)입니다.

남베트남 은 수백 대의 M48을 받았고, 20대는 나중에 베트남군으로 넘어갔지만 예비 부품 부족으로 철수했다.

태국 은 105대의 M48A5를 구매했으며 아직 현역으로 사용 중입니다.

1966년 VN에서 타고 있는 제3 해병대 2대대 E중대 해병대

작전 중인 M48

베트남은 대부분의 M48(적어도 미국 서비스에서는)의 가장 기억에 남는 작전 지역이었지만, 이 탱크는 주로 아시아와 중동에서 외국 색상의 전투에서도 잘 입증되었습니다.

US/SVN 서비스에서: 베트남 전쟁

600대 이상의 M48A3가 이 부문에 배치되었으며 미 해병대가 1965년 첫 번째 사용자가 되어 전진 작전을 위해 5연대에서 강화된 1차 및 3차 탱크 대대를 상륙했습니다. 남부 지역에는 3개의 다른 기갑 대대가 유지되었는데, 1-77 연대는 DMZ 근처에, 1-69 연대는 중부 고원에, 2-34 연대는 메콩 삼각주 근처에 있었습니다(각각 약 57 M48 탱크). 그들은 또한 더 빠른 Sheridan으로 교체되기 전에 기갑 기병 중대에서 근무했습니다. 그러나 M48A3s 탱크는 전쟁이 끝날 때까지 11 기갑 기병 연대에서 계속 사용되었습니다.

이 전쟁의 특성으로 인해 이들은 주로 보병 지원 역할에 배치되었고 NVC 통제 지역에서 대규모 수색 및 파괴 작전과 대규모 소탕을 지원하여 특히 도시 전투에서도 유용함을 입증했습니다. 화력과 방호력, 화염방사기 M67 버전의 지원 덕분에 정글에서 엄폐된 유닛을 상대로도 잘 활용되었습니다. 1969년 1-69 기갑의 Pattons가 NVA 202 기갑 연대 PT-76을 격파한 Ben Het 전투를 제외하고는 탱크 대 탱크 교전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Pattons는 또한 지뢰와 로켓 추진 수류탄에 대해 잘 수행했으며 승무원들은 A3 큐폴라의 동봉된 무거운 MG를 포함하여 그들의 보호 수준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An Khe와 Pleiku에서는 M48을 쌍으로 사용하여 트레일 한쪽에 있는 지뢰를 신속하게 제거하고 장치를 폭발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발사했습니다. 기둥이 계속 전진하는 동안 하나가 부딪히면 하나 또는 두 개의 로드휠만 교체하면 됩니다.

미군이 철수할 때까지 수백 대가 ARVN 20 탱크 연대로 넘어가 M41 Walker Bulldogs와 함께 남베트남 기갑부대의 대부분을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1972년 NVA 기갑 대대의 강력한 행동을 즉시 목격했으며 T-54, T-55, PT-76 및 T-34/85에 대해 꽤 잘 수행했습니다.. 1명은 1972년 4월 소련에서 제작한 9M14M Malyutka "SAGGER"의 첫 번째 사상자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1975년의 대규모 마지막 호찌민 공세를 늦추고 일부 부문에서 훨씬 더 큰 군대의 진격을 고정했습니다. 그러나 의회가 SVN에 연료, 부품 및 탄약을 납품하는 것을 금지했기 때문에 나머지 M48은 빠르게 공급이 고갈되었습니다.

M-48 탱크를 타고 총을 쏘는 미 해병대원들. 1968년 4월 3일 베트남 전쟁.

파키스탄 서비스에서

미국이 제작한 M47과 M48은 1965년 인도-팍 전쟁 직전까지 파키스탄 제1기갑사단의 대부분을 형성했다. 그들은 Rann of Kutch의 습지대를 건너 인도군을 놀라게 했습니다. 다시, 그들은 그랜드 슬램 작전(카슈미르 및 펀자브 캠페인)에서 인도 전선을 절단했습니다. 그러나 잘 배치된 인디언 AT 진지는 9월 8-10일에 있었던 아살 우타르(Asal Uttar) 전투에서 사단을 말 그대로 전멸시켰습니다(97 손실). 그러나 M48은 차윈다 전투(9월 17-22일)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여 인도의 개량형 셔먼 , AMX-13 경 AMX-13 및 일부 센츄리온 에게 큰 손실을 입혔 지만 둘 다 그들의 장갑을 관통할 수 있었습니다(나중에 미국 정보 보고서에 따르면).

1971년 2차 인도-팍 전쟁 당시 파키스탄의 M48은 Chamb와 Shakarghar에서 돌파구를 마련했습니다. 이 전투에서 단일 여단인 Changez Force가 인디언의 공격을 성공적으로 격퇴했습니다. 그러나 바라핀드 전투에서 제13 창기병의 M48 패튼과 제31 기병 연대의 반격이 54사단의 잘 배치된 인디언 AT 진지에 의해 다시 기다리고 있었다. 결과는 재앙이었고, 노획된 탱크는 유명한 "Patton Nagar"("Patton City")인 Khem Karan 근처의 기념관에서 1965년 전쟁에서 노획된 탱크와 합류했습니다.

이스라엘 및 요르단 서비스에서

6일 전쟁: 1967년, 이스라엘은 Sinaï 부문에서 M48을 업그레이드하여(105mm L7 주포 포함) 수십 대의 이집트 T-34와 SU-100을 격추했습니다(Abu-Ageila의 두 번째 전투). 반대로 웨스트 뱅크 전선에서 요르단 M48은 매우 효율적인 공중 지원과 결합된 HEAT 탄을 발사하는 M51 "Super Shermans"에 의해 패배했습니다. IDF는 약 100대의 M48과 M48A1을 노획했으며 나중에 업그레이드되어 서비스에 투입되었습니다. 이

기타 충돌

레바논: 1982년까지 상황은 공개적인 내전으로 악화되었습니다. M48은 기독교 민병대, 남부 레바논군, 드루즈 진보사회당 민병대와 IDF M48A1에 의해 사용, 노획 및 탈환되었습니다. 6월 10일 술탄 야쿠브(Sultan Yacoub) 전투에서 10대 이상의 M48A3이 시리아군에게 손실되었습니다. 레바논 탱크는 2007년 북 레바논 분쟁 중에 다시 출동했습니다.

키프로스: 터키의 M48은 1974년 터키의 키프로스 침공 당시 투입되었습니다.

이란-이라크 전쟁: 이란의 M48은 1980년부터 1988년까지 주로 소련에서 생산된 이라키 탱크와 전투를 벌였습니다.

아프리카

1987년 협정에 따라 미국은 서부 사하라 사막에서 폴리사리오 게릴라에 대한 모로코의 탄압을 지원하고 이전 위스콘신 주 방위군 파견대인 M48 전차 100대를 매각했습니다. 1993년 모가디슈 전투에서 M48을 장착한 파키스탄 여단은 현지 군벌 하이디드에 맞서 미군 작전을 지원했습니다. 이 에피소드는 Ridley Scott의 "Blackhawk Down"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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